모터를 다른 프레임에 고정하기

모터가 돌릴 대상을 부착하기 전, 혹은 부착 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모터를 지지할 프레임에 고정하는 것인데요, 그렇지 않으면 모터가 스틱을 돌릴 수 없겠지요. 어딘가에 모터는 부착이 되고 단단히 고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처음 모터를 다뤄 본 분들은 이런 과정이 생소할 수 있습니다. 네모난 모터를 어떤 식으로 고정할 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다음 가이드를 따라서 부착하면 됩니다. 본 가이드는 저자의 경험에 의한 것이고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쓰일 수 있음을 감안하시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고정될 곳에 직결하기
  2. 보조 프레임을 만들고 그 보조프레임을 모터에 부착하고, 보조프레임을 고정될 곳에 부착하기

첫 번째 방법은 아주 직관적이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장난감에 부착되는 모터들은 이런 식으로 부착된다고 봐도 과언은 아닙니다. 모터를 위해 프레임을 그렇게 설계를 해 두었기 때문에 그 자리에 그 모터가 들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도 이런 식으로 모터를 프레임에 직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다거나 모터를 좀 더 좋은 것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이 방법은 그렇게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그 모터를 사용하는 것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직결하는게 다소 무리일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보조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조프레임을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요? 어댑터 같은 개념입니다. 모터를 어떤 보조 프레임에 연결하고 그 보조프레임을 범용성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보조프레임에 다양한 위치에 구멍을 뚫어 놓고 그 구멍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각도나 위치를 바꿔서 모터를 장착해 보고 실험해 보기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일반적으로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서 모터와 프레임을 고정하는데요, 이런 방법 말고도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케이블타이를 이용해서 대충 묶는 방법인데요, 아주 추천하지는 않지만 간단한 실험을 할 때는 요긴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어떤 프레임에 어떻게 고정하라는 것인지요?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물건에 모터를 고정해 보겠습니다. 나무 조각 혹은 나무에 나사못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고정하겠습니다. 우리의 첫 번째 목표는 움직이는 로봇을 먼저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간단한 형태의 로봇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고정하기

https://www.thingiverse.com/thing:614119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띵기버스라는 웹사이트에 연결됩니다. 띵기버스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3d 파일을 올려놓고 누구나 마음껏 다운로드해서 이용할 수 있게한 플랫폼입니다. 카피라이트 종류에 따라서 이용 가능한 범위가 달라지기는 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자신의 물건을 비 상업적 용도에만 사용하기를 한정해 놓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 범위를 지켜주는 한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MG90S 모터를 고정할 수 있는 프레임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메이킹 스페이스가 많이 확산되고 있고 어디서든 3d 프린터를 유료/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프린터 출력이 번거로우시다면 나무조각을 구매하셔서 나사못을 이용해서 고정하셔도 무방합니다.

버스킹봇 3d 프링팅 파일 활용하기

https://www.thingiverse.com/thing:2742894

본 강좌에 정확하게 필요한 도면 및 3d 프린팅 파일입니다.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You may also lik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