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블루투스는 왜 사용하나요?

블루투스는 무선으로 로봇을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로봇과 저는 미리 약속을 해 둘 것입니다. 로봇에게 내가 어떤 신호를 보내면 어떤 팔을 들어서 드럼을 치게 할 것인지 약속을 해 두는 것이지요. 이러한 약속은 아두이노에 미리 프로그램 해 둘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미리 제작되어 있는 예제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호를 어떻게 전달하나요?

아두이노에게 어떤 신호를 보낼지는 정했다고 하긴 했지만 그 신호를 어떻게 전달 할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유선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가장 구현하기 쉽고 확실한 방법이며 빠르기까지 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유선 랜 속도는 무선 랜 속도보다 훨씬 빠른 것이 상식입니다. 아두이노에게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서 우리는 PC 와 아두이노를 USB 로 연결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두이노 내부 회로에서 적당한 신호로 변환하여 그 둘은 통신할 수 있는 것이지요.

왜 블루투스를 선택했나요?

하지만 우리는 좀 더 나아가서 무선으로 로봇을 제어하려고 합니다. 그 중 “블루투스”라는 통신 방법과 “블루투스 모듈” 이라는 하드웨어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왜 블루투스를 선택했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요즘 모바일 기기 및 랩톱 컴퓨터는 거의 모두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는 블루투스 모듈들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면 이제 그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다만 로봇은 무선 신호를 전달받을 블루투스 모듈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블루투스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만들어요?

블루투스를 제어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제작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앱 인벤터를 사용해서 아주 쉽고 간단하게 제작할 예정입니다. 혹시 앱을 제작하기 귀찮으시다면 제가 만들어 놓은 앱 혹은 앱스토어에 있는 앱을 그대로 가져다 쓰시면 됩니다.

블루투스 선택하기

어떤 블루투스를 선택해야 하나요?

블루투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어떤 블루투스를 선택하고 구매하고 어떻게 로봇에 부착할 수 있을까요?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하면 될까요? 무조건 구글링을 하라고 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키워드를 쳐야 할 지 모르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구글링 가이드를 드립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창에 이렇게 쳐 보시면 결과가 잘 나올 것입니다.

블루투스 아두이노 모듈

BLE vs Bluetooth Classic

주의해야 할 점은 블루투스의 종류가 아주 많기 때문에 수 많은 검색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아이폰으로 아두이노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좀 더 특별한 블루투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BLE 라는 블루투스가 바로 그 것인데요, 요즘 IoT (internet of Things) 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온 사물이 인터넷 접속을 가능케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건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생활을 윤택하게 한다는 것인데요, 문제는 그 물건들 모두를 전원에 항상 꽂아둘 수 없기 때문에 건전지를 사용해야 하고, 건전지는 반드시 언젠가 에너지가 바닥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건전지를 자주 갈지 않아도 될까요? 바로 전력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BLE 는 Bluetooth Low Energy 의 약자로써 아주 극소량의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작은 단추 건전지로도 1년까지 지속이 될 정도입니다. 아이폰은 바로 이 BLE 모듈을 지원합니다.( 자세히 말씀 드리자면 아이폰은 기존 블루투스의 SSP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BLE 이던 아니던 상관 없이 보통 블루투스를 이용하면 로봇과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안드로이드로만 제어를 하고 싶으시다면 BLE 를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본 책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존 블루투스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책은 다음 블루투스 모듈을 사용합니다.

HC-05

그냥 이 제품을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주 간단하게 통신이 됩니다.

http://shopping.naver.com/search/all.nhn?query=HC06&cat_id=&frm=NVSHATC

혹시라도 아이폰을 가지고 계시다면 AT-09 혹은 HM-10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