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lab Oulu 를 다녀오다

핀란드에는 두 곳의 팹랩이 있다고 합니다. 수도 헬싱키와 가까운 Alto Fablab, 그리고 하나는 저희 집과 정말 가까운 Oulu Fablab 입니다.

좌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도

https://www.google.com/maps/place/65%C2%B003’32.6%22N+25%C2%B028’09.7%22E/@65.0590562,25.467159,17z/data=!3m1!4b1!4m5!3m4!1s0x0:0x0!8m2!3d65.059054!4d25.469353

사이트 주소

http://www.oulu.fi/fablab/

오울루 대학교 안에 위치한 Fablab Oulu 에 다녀온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개방 시간은 월~금 09:00 ~ 16:00 이며 일반인에게는 금요일만 개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요일인 오늘! 바로 오늘! 찾아가 보았습니다.

Oulu University 는 모든 건물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매우 혹독한 추위를 견디기 위해서 그렇게 설계된 것 같습니다. 저희는 2T 입구를 들어서자마자 바로 오른켠에 위치한 팹랩!

팹랩의 커다란 로고와 글자가 써져 있습니다. 오울루대학교는 워낙 캠퍼스가 크고 실내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렇게 모든 벽과 문에는 색깔이 칠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기가 편하지요. 한국의 코엑스도 이렇게 설계 되었다면 길을 잃어버릴 일은 좀 덜한텐데 말이죠! 바로 팹랩 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안에는 몇 몇 사람들이 분주하게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하고 있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장비 사진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3d 프린터와 cnc 머신, 선반 빼놓고는 잘 모르는데요, 이 곳에 들어오니 신기한 장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직 잘 알지 못해 사진만 먼저 보여 드리겠습니다. 중간 중간에 이 곳 이용자들이 만든 작품도 있습니다. 감상해 보시지요!

가느다란 실톱이 움직이며 물건을 자르는 데에 쓰는 직소라는 도구입니다. 매우 조심해서 다뤄야 할 장비입니다.

누군지는 모르지만 커다란 작품이 테이블에 있었습니다.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만드는지 가늠하긴 어려웠으나 알루미늄으로 뼈대를 만들고 중간에 아크릴로 어떠한 형상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중간 중간 보면 팹랩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들이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오울루 팹랩 매니저가 팹랩 아카데미 과정을 수료할 때 만든 작품이라고 합니다. 코일을 감는 기계라고 합니다. 에나멜선을 균등하게 잘 감아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모터나 전자석을 만들 때 좋겠군요!

사진이 흔들렸습니다. 전자회로를 직접 만드는 장비입니다.

파노라마로 찍은 사진입니다. 멋지군요!

레이저 커터입니다.

복층으로 구성된 팹랩 오울루의 2층입니다. 세미나 또는 3d 작업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구석 방에는 예전에 만들었던 작품들이 있네요!

2층에서 촬영한 모습니다.

이런 나선형 계단이 있습니다.

공동 작업 테이블입니다.

오울루 팹랩에서 두리번 거리고 있으니 매니저로 보이는 사람이 와서 말을 걸어왔습니다. 아주 자세하게 이런 저런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와서 작업을 한다고 하네요. 저도 얼른 대학교에 들어가던지 해서 이 모든 장비들을 평일에도 마음껏 써 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팹랩의 정기 수업 코스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아는만큼 보인다던가요? 이 많은 장비를 다룰 수 있게 된다면 또 다른 로봇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팹랩 방문 끝~!

You may also lik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